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부서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에 삼성전자 지원하려고 하는데 부서 관련 질문이 있어서 현직자분들의 도움을 받고자합니다..! 이번에 메모리사업부가 공정기술+설비기술 만 열리고 파운드리 사업부가 저 2개 포함 6개 직무가 올라왔더라구요 원래 메모리가 TO가 제일 많다고 해서 메모리를 지원하려고 했는데 최근데 채용상담회도 파운드리 중심으로 돌았다고 해서 이번에는 파운드리 채용규모가 더 클지 궁금합니다,,! 물론 인사팀 말고는 TO를 모르겠지만 어디를 지원할지 현직자분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2026.03.10
답변 8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아무도 몰라요 그냥 여러 직무를 채용하는 걸수도 있고요 소신지원이 최선이라 생각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채용 규모는 정확히 공개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는 메모리사업부가 생산 규모가 크기 때문에 채용 인원이 더 많은 편입니다. 다만 이번 공고처럼 파운드리사업부에서 다양한 직무를 동시에 모집하는 경우 특정 시점에는 파운드리 채용 비중이 체감상 커 보일 수 있습니다. 실제 채용 규모는 투자 계획이나 라인 운영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히 TO만 보고 결정하기보다는 본인의 전공, 경험과 더 잘 맞는 사업부를 기준으로 지원하는 것이 서류 경쟁력 측면에서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채용 규모는 정확히 공개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는 메모리사업부가 생산 규모가 크기 때문에 채용 인원이 더 많은 편입니다. 다만 이번 공고처럼 파운드리사업부에서 다양한 직무를 동시에 모집하는 경우 특정 시점에는 파운드리 채용 비중이 체감상 커 보일 수 있습니다. 실제 채용 규모는 투자 계획이나 라인 운영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히 TO만 보고 결정하기보다는 본인의 전공, 경험과 더 잘 맞는 사업부를 기준으로 지원하는 것이 서류 경쟁력 측면에서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들리는 바로는 파운드리쪽 투자부분이 있어 인원확충썰이 있긴해요. 메모리사업부는 전통적으로 많이뽑지만 그만큼 지원인원도 많기에... 전략적으로 파운드리를 노려보심이 어떨까 싶네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티오를 보고 직무를 선택을 하시면 안됩니다. 멘티분의 경험 및 스펙에 맞춰서 직무를 선택을 하셔야 하는 것이 티오에 따라 직무를 바꿔버리게 되면 멘티분의 스펙을 다운그레이드 하여 지원을 하는 것과 같아서 멘티분의 강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티오가 아니라 정합성만 보시기를 바랍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인원 규모는 메모리가 제일 크고, 단순 티오 자체도 메모리가 더 많을겁니다. 설비도 메모리 위주로 증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 내 대우도 압도적으로 메모리가 좋기에 메모리 소신지원 추천드립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메모리사업부가 전통적으로 채용 규모가 큰 것은 맞지만 최근 몇 년은 상황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파운드리는 공정 경쟁력 확보와 고객 확대 때문에 인력 투자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어 체감상 채용 비중이 커진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TO는 시기마다 달라 인사팀 외에는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채용 규모보다는 본인의 전공과 경험이 더 잘 맞는 사업부를 기준으로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메모리는 공정 안정화와 수율 개선 중심이고 파운드리는 다양한 고객 제품 대응과 공정 변화 대응이 많은 편입니다. 본인이 공정 연구 경험이나 소재 공정 이해도가 강하다면 메모리 공정기술도 충분히 좋은 선택입니다. 결국 합격 가능성은 사업부 TO보다 직무 적합성과 자소서 방향성이 더 크게 작용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파운드리가 최근에 메모리로 이동을 많이시켰고 신입도 근 몇년간 안뽑아서 여러직무가 열린 듯 한데 아무리 그래도 제 생각엔 메모리가 더 많을 것 같긴합니다 ㅎ 다만 메모리로 많이몰릴것같아 파운드리로 꺾어서 지원도 한번 생각해보심 좋을 것 같아요~~
함께 읽은 질문
Q. 공정기술 엔지니어 커리어
안녕하세요. 운이 좋게도 반도체 공정기술 엔지니어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입사를 앞두고 커리어에 여러 정보를 찾아보고 있으나, 장기적인 방향을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느껴 현직 선배님들의 의견을 여쭙고자 글을 남깁니다. 1.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가능한 커리어 패스가 궁금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경로는 A. 타 칩메이커로 이직 B. 회사 내 직무 이동 C. 장비사 공정 엔지니어로 이직 정도입니다.이 외에도 공정기술 엔지니어로서 고려해볼 수 있는 커리어 경로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2. 공정별 수요/워라벨/이직 범용성 관점에서의 선호도를 여쭙고 싶습니다. 입사 전 설명을 통해, 추후 배정 공정을 변경할 기회가 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현직에서 느끼시기에 각 기준별로 공정을 2~3개 정도 순위로 꼽아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예시) 공정 수요: 식각 > 포토 > 클리닝 / 워라벨: 계측 > 증착 >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Q. 반도체 현직분들께 여쭤보는 박사학위..
지거국에서 석사를 마칠 예정인 학생입니다. 현재 반도체 공정기술을 이용해 나노구조를 제작하고 표면 구조와 광학적 특성 분석을 하는 연구실에 속해있습니다. 목표는 사기업(칩메이커, 장비사)입니다 (학계 x). 학부에서 부족한 학벌과 학점때문에 석사 진학을 했지만, 좋은 지도교수님 덕에 박사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교수님 지원 덕에, 많은 해외 학회 발표와 단독 1저자로 원하는 연구로 논문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벌 부분과 연구 분야 부분에서 걱정이 많이 되어 질문남깁니다 1. 박사라고 해도 학벌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좋을까요? 2. 반도체분야 사기업에서 박사 학위에 대한 티오 등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경쟁이 엄청나게 치열할까요? 3. 반도체 분야가 아니긴 합니다. 반도체 공정 장비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나노구조를 만들어 표면 분석과 광학특성 측정 등을 수행하는데, 사기업에선 연구분야가 핏하지 않다고 느낄 가능성이 높을까요?
Q. 공정기술 직무는 무슨 업무를 하나요?
공정기술 직무가 defect나 공정 최적화를 통해 수율과 품질 향상을 시키는 것이 목적으로 압니다. 하지만 정확이 어떤 업무를 하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공정 중 수율이 떨어지는 등 이슈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응을 하나요? 레시피 최적화 외에 어떤 식으로 업무가 일어나는 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